본문 바로가기
Network

리브로웍스, <TCP/IP 쉽게, 더 쉽게>

by 민휘 2024. 1. 5.

완독 후기!

 

알렉의 기술노트 유튜브 채널에서 추천 받아 읽어본 네트워크 책. 제목처럼 정말 쉽고 간결한 설명이 특징이다. TCP/IP 4계층을 하나씩 다루는데, 핵심적인 프로토콜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림으로 서술한다. 네트워크는 범위가 방대하고 깊어서 머릿속에서 개념들이 뒤죽박죽 섞이는 경우가 많은데, 설명이 짧은 것에 비해 명확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. 얼마 전에 널널한 개발자님의 네트워크 재생목록 시청을 완료했는데, 자세하게 설명한 부분은 간결한 설명으로 맥락을 다시 짚었고 처음 들어본 부분은 그림과 설명을 따라가면서 읽었다.

 

네트워크를 공부하다보면 디테일에 사로잡혀 모든 것을 기억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. 네트워크 전문가라면 자세한 스펙을 기억하고 익혀야겠지만, 개발자라면 프로그래밍한 부분과 관련된 네트워크 스펙 정도 빠삭하게 알고, 네트워크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한다. (적어도 나는 그렇다) 네트워크의 큰 흐름을 복습하고 싶을 때 이 책을 다시 읽어볼 것 같다. 최근 구매했던 개발 도서들 중 굉장히 만족스러운 책. 추천!